본문 바로가기


"창원 충전 가능한 급속충전소에서 충전하면서 알게 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용가능한 충전소 정보

*창원 스포츠 파크 충전소

https://www.ev.or.kr/evmonitor#


급속 4대 완속 2대가 설치된 창원에 존재하는 공용 전기충전소 중에서 가장 큰 규모입니다.  문성대쪽 출입문을 이용해서 왼쪽 주차장을 가로지르면 가로수 옆에 있는 충전소인데요. 출퇴근하는 도로 근처라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이용금액은 2020년 3월 24일 기준 kwh 당 173.8원 입니다. 이 가격은 50% 감면 혜택을 받은 가격으로 순차적으로 2년 동안 복구 될 예정입니다. 2020년 7월부터 급속 충전가격은 조금씩 올라갈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처음으로 전기차 충전을 하면서 겪은 상황을 공유합니다. 충전기를 바라보는 기준으로 왼쪽이 완속, 오른쪽이 급속 충전기인데요. 급속 충전기 중 왼쪽에서 세번째 제품을 이용해 충전을 했었습니다. 40분 가량이 지나고 다시 가보니, 속도가 5kwh정도 나오고 있더라구요. 이게 뭐지 싶어 조금 더 지켜보다가 , 이건 도저히 급속의 속도가 아니다 싶어 끝 쪽으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이동을 하고 충전을 하니 25kwh정도 나오더라구요. 

충전량이 생각보다 작은건 제 차가 페이스리프트 아이오닉 모델이라 그렇습니다. 현대차에서 아이오닉을 페이스리프트하면서 주행 가능거리를 70km정도 늘렸고, 배터리 보증또한 평생 보증을 해 주는데요. 이 때문인지 아이오닉에는 배터리에 충전이 될 만한 큰 전력을 못넣게 해 놓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차량 구매 전 아이오닉의 충전속도가 느리다는 말을 듣긴 했는데, 진짜 느리다는걸 체감 할 수 있었습니다. 집에 전기차 충전기가 없는 관계로 계속 바깥에서  충전을 시켜야 할 것 같은 상황이라 어차피 급속을 넣을거면 조금 빠른 속도의 충전기에서 충전하는게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튼 위 상황을 겪으면서 느낀건 급속 충전기라고 다 같은 급속 충전기가 아니다. 관리가 잘 된 급속충전기 혹은 사용량이 적은 급속충전기의 충전량이 높은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급속충전기 5개중 세번째 있는 급속충전기는 급속충전기가 아니라 완속충전기 같아 보입니다. 다음에 이용할 땐 가운데 있는 급속 충전기를 피해야겠습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도 한 번 가봐야 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