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얼마나 나오는지 아시나요?

아반떼의 플랫폼으로 시작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이제는 단종이 되어서 신제품을 구매할 수는 없지만, 정말 잘 만든 차량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더불어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소수의 선택을 받은 차이긴 합니다.

같은 회사인 현대자동차에서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를 내놓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판매량은 아직도 꾸준히 나오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오늘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제원, 성능

하이브리드 전용 1.6 카파 GDI 엔진과 전용 DCT 모터를 이용하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출처 : 현대자동차

우리나라에서는 조금은 선택률이 낮은 해치백 유형의 차량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차량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105마력의 힘을 가진 카파 1.6 GDI 엔진과 43.5마력의 영구자석형 동기 모터로 뛰어난 힘과 주행감을 자랑합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특히 이 등급에서는 잘 보기 힘든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채용함으로써 코너 주행 시 안전하고 민첩한 코너링을 제공하고 험한 도로에서 안정적인 승차감과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전용 DCT를 새로 개발하여 채택함으로써 연비와 변속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전장이 4,470mm이고 축간거리가 2,700mm의 차량이라 충분히 넓은 실내공간을 접하실 텐데요.

생각보다 넉넉한 레그룸에 한 번 더 놀라실 겁니다.

게다가 해치백의 특성상 트렁크 수납 능력이 상당한데요.

그래서인지 다양한 매력을 가진 차량으로 탄생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연료탱크는 45l의 가솔린을 실을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뛰어난 연비로 인해 이 정도 연료로 1,000km의 주행이 가능하니 정말 대단하죠?

 

출처 : 현대자동차

- 배터리 평생보증

- 하이브리드 전용 부품 10년 20만 km 무상 보증

- 차종 교환 프로그램

- 신차 교환 프로그램

-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

위 5가지 프로그램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구매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가격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2,242만 원부터 시작해서 2,693만 원까지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I, N, Q트림이 존재합니다.

보통은 Q트림에 스마트센스를 넣고 타야 이 차의 장거리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데요.

가성비로 I트림 깡통을 사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옵션이 많을 때 더욱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요즘 나오는 차량은 반자 율주행 옵션은 거의 필수로 넣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차량 혼자 주행은 불가능하지만, 고속도로 주행 시 스마트센스 옵션을 이용해서 HDA로 주행을 해 보신 분이라면 제가 하는 말이 어떤 말인지 공감하실 겁니다.

장거리 주행의 피로도가 극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약간의 추가금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뽑아내기 좋은 옵션이죠.

 

가격대를 보시면 아반떼와 비슷한 게 많다는 것을 아실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 아반떼에 비해 인지도가 밀리고, 인기가 적어 단종의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타 보신 분이라면, 특유의 단단한 주행성능과 깔끔한 실내에 반하실 거라고 장담합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개소세, 취득세, 공채 감면을 받으면 최대 233만 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하이브리드 배터리 평생 보장]이 옵션은 포기할 수 없죠.

아무래도 배터리가 들어가는 차량의 제일 큰 문제점은 배터리가 고장 났을 때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이죠.

물론 현대자동차에서 쉽게 배터리를 바꿔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 좋은 보장이지 않을까 합니다.

게다가 전용 부품 10년 20만 km 보장이라고 하니 이것도 만족스럽고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연비, 단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공인 연비는 22.5km/l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사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현대에서 나름 이를 갈고 만든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차량입니다.

공인 연비도 무려 22.5km/l나 되죠.

하지만 해치백이라는 한계 때문에 한국에서는 그다지 인기를 얻지 못한 차량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충분한 수납 능력과 주행성능으로 아반떼랑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튀는 것을 싫어하는 우리들의 선택을 받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장점과 단점은 해치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치백이 외관 디자인적으로 조금은 스포티한 느낌이 많기 때문에 불만족스러워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