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명이나물의 이름의 유래와 효능, 부작용 및 먹는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명이나물의 유래

명이나물은 산마늘을 울릉도에서 보르는 이름인데요. 산마늘을 먹으면 귀가 밝아진다하여 명이라고 불렸다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이야기로는 울릉도 개척시절 긴 겨울을 지나고 굶주림에 시달리던 사람들이 눈이 녹기 시작하면 산에 올라가 산마늘을 뜯어먹으며 목숨을 연명했다하여 명이라고 불렸다는 말도 있습니다.


- 명이나물 서식지

우리나라 명이나물은 주로 울릉도에서 자생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오대산이나 지리산, 설악산과 같은 고산지에서도 난다고 합니다. 울릉도에서 강원도 일부 지역으로 반출되어 재배되다가 수요가 급증한 후 경기도, 경상도,전라도 등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 명이나물 먹는 법

주로 장아찌로 만들어 먹으며, 튀김이나 초무침 등으로도 쓰입니다.

장아찌를 담글 시 간장,물,식초를 1:1:1 비율로 넣고 간장물을 끓였다가 식혀 부으면 됩니다.



- 명이나물 효능


1. 피로회복 및 당뇨개선

: 명이나물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돼지고기와 먹으면 비타민 B1의 흡수율이 높아져 몸을 더 활력있게 만들어줍니다.


2. 항암작용

: 알리신 성분은 항암물질이고, 항균과 항염작용으로 암세포 증식을 억제 및 예방합니다.


3. 항산화 작용

: 폴리페놀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성분이고,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4. 식용 증진 및 소화 촉진

: 알리신 성분은 위를 건강하게 해주고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5. 면역력 강화

: 명이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향균작용,피로회복,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6. 타박상에 도움

: 외상으로 인한 타박상에 명이나물을 빻아서 다친부위에 직접 붙여놓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명이나물 부작용

: 과다 섭치시 위의 점막을 자극 해 속이 쓰리는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