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게시판입니다.

벌써 초파리의 계절인 여름이 되었습니다.

정말 여름은 온갖 벌레들의 계절임을 깨달을 수밖에 없습니다. 집 안에서도, 집 밖에서도 어디를 가든 벌레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중 초파리는 창문 밑의 물구멍이나 방충망 사이로 많이 들어옵니다. 게다가 하수구, 싱크대 등등 공간만 있으면 뚫고 들어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우리의 쾌적한 생활을 방해하는 초파리 없애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초파리

초파리는 봄부터 가을까지 보이는 파리의 한 종류인데요.

초파리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오래된 음식물입니다. 

초파리는 번식을 위해 상한 음식물에 알을 낳는 편입니다.

그 편이 먹이를 구하기 쉽기 때문에 기를 쓰고 상한 음식물을 찾아 알을 뿌리고 갑니다.

 

원래 초파리 애벌레는 상한 과일이나 나무 수액을 먹으면서 자라는 편인데, 그와 비슷한 음식물을 선택해 알을 놓는 거지요.

집에 초파리가 들어온 적이 없는데 어떻게 알을 낳고 가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초파리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우리가 집 문을 열고 닫는 순간에도 집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한 음식을 발견하면 알을 놓는데 하루 적어도 50개 이상의 알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금세 초파리가 생기게 되는 거죠.

 

 초파리 없애는 법

그렇다면 초파리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파리를 없애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음식물 쓰레기를 없애는 방법이고 차선책은 오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음식물 쓰레기 제거

: 초파리가 알을 놓는 곳은 상한 음식물이나 음식물쓰레기 위인데요.

음식물쓰레기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초파리도 생길 가능성이 없습니다.

음식물쓰레기를 바로바로 처리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비닐을 이용해 밀봉한 상태를 유지한 다음 처리해주시면 초파리의 증식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최소한 1주일에 한 번은 처리해주셔야 초파리를 보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 베이킹소다

: 음식물 쓰레기의 큰 것들은 바로바로 처리해도 주방 배수구 앞에 있는 망에는 조그마한 음식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음식물쓰레기 역시 초파리를 발생시키는 원인인데요.

매일 깨끗하게 청소해주지 못한다면 베이킹소다를 이 곳에 뿌려보세요.

 

- 과일 밀폐

: 초파리가 제일 좋아하는 거 과일, 상한 과일입니다.

여름철 많은 과일이 생산되고 소비되기 때문에, 확률상 가정에 하나 이상의 과일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과일을 샀을 때 초파리가 과일에 붙어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과일은 구매 후 집에서 씻은 다음 바로 밀폐용기에 보관해주는 게 제일 좋습니다.

과일은 초파리의 주식이기 때문에 초파리의 유충이 붙어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초파리 유충은 육안으로 식별이 쉽지 않기 때문에 과일을 냉장 보관하지 않고 상온에 보관하면 초파리 유충이 자라 초파리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초파리가 퍼지는 걸 막기 힘들어지므로 꼭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과일을 구매하면 꼭지 부분을 꼭 씻어주세요.

 

- 오이

: 초파리가 싫어하는 음식은 오이입니다.

오이향이 있으면 초파리가 번식을 하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초파리를 내 눈앞에서 없애버리고 싶으시면 초파리가 보이는 곳에 오이를 놓아보세요.

 

 

이상으로 초파리 없애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