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염에 강한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먹어야겠죠? 오늘은 미세먼지의 본격적인 활동전에 미리 비염에 좋은 차를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미 아는사람은 안다는 작두콩차인데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작두콩

: 열대아시아, 인도, 아프리카 등 열대지방을 원산지로 하는 콩과의 덩굴성 한 해 살이풀입니다. 식용 및 약용으로 재배되는 작두콩은 생김새가 작두와 닯아 작두콩이라고 하고, 도두라고도 합니다. 고려시대 왕실 식품과 약재로 활용되다 6.25 전쟁 후 한국에서 볼 수 없던 식물인데요. 1990년대 말 중국과 자매결연을 통해 선물로써 국내에 종자가 보급되어 재배되고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1. 항암효과

: 콘카나빌린 A의 작용으로 약해진 세포를 정상화라고 세포를 죽이지 않고 이상증식을 억제합니다.


2. 피로회복 및 다이어트

: 사포닌 성분이 지방의 흡수를 지연시켜 체중 증가를 억제시키고, 식이섬유가 변비 예방을 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 A,C 성분은 야맹증 예방,시력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를 돕습니다.


3. 비염 및 호흡기 질환 개선

: 히스티딘 성분이 콧물이 나는 것을 억제해주고, 카나바닌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이 두가지 성분은 비염, 중이염, 위염, 대장염 등 염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4. 항산화

: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시 질병과 세포산화 및 노화예방에 좋습니다.


5. 혈액순환 및 면역력 강화

: 풀로보노이드 성분으로 인해 항염증, 항알레르기, 항바이러스, 항균,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작두콩깍지 차 만드는 법

: 1CM 간격으로 일정하게 썰어줍니다. 수분을 머금고 있는 작두콩깍지는 건조 과정을 통해 수분을 날려줍니다. 그 후 팬을 이용해 볶아줍니다. 잘 볶지 않을 경우 겉 부분만 타고 속은 잘 익지 않아서 풋내가 날 수 있다는 사실을 유의해주세요.


작두콩차 먹는 법

: 찻잔에 8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넣고 3조각의 작두콩깍지를 넣은 다음 우려서 드시면 됩니다. 주전자를 이용해 끓여드실 분들은 2L 기준 8조각의 작두콩깍지를 넣고 푹 끓여주시면 됩니다. 따뜻하게 마셔도 좋고, 냉장 보관하여 물처럼 수시로 드시면 더 좋습니다.


작두콩차 보관방법

: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고, 고온 다습한 환경은 피해야합니다. 상온에 두면 쉽게 쉴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부작용

: 물에 우려먹기 때문에 잔류 농약성분이 몸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으로 먹을 시 구토나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볶아서 우려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거나 대장이 약한 분들은 가급적 피해주시면 설사나 복통같은 부작용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